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이야기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어떻게 변할가? 현재 기업 현황 분석

by 레이리나 2023. 4. 14.
반응형

 

그동안 에코프로 시리즈 중 하나로 최고의 상승세를 보였단 2차 전지 회사 에코프로비엠의 하락이 시작되었는데요. 그래도 에코프로 시리즈 중에서는 에코프로비엠만이 하락이 어느 정도 선에서 멈추고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간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확실히 다르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쨌든 2차 전지 최대 수혜주중 하나인 에코프로 비엠 주가는 어떻게 변할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틀릴 수도 있으니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1. 에코프로비엠 기업 소개

 

에코프로비엠은 리튬이온배터리 생산 및 재활용을 전문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2016년에 에코프로에서 분할 설립되었으며 한국 충주에 본사가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휴대용 전자 장치와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되는 고품질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을 위한 첨단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 회사의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사이클 수명, 그리고 빠른 충전 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터리 생산 외에도 지속 가능한 배터리 생산의 중요한 측면인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재활용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사용이 끝난 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귀중한 금속을 회수하여 새 배터리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폐쇄 루프 재활용 프로세스를 개발했습니다.

모기업에서 양극소재 기술향상을 위해 분할상장되었다고 하지만, 어쨌든 모기업과 계속 비슷한 분야로 서로 경쟁아닌 경쟁을 하면서 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을 기점으로 기업의 가치는 약 3배 증가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에코프로비엠 주가 현황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23년 2월 전까지는 약 11만 원대에 계속 머물고 있었습니다. 22년 10월에 약 8만6천 원대에 위치해 있기도 했고, 23년 1월까지도 10만 원 이하인 상태로 거의 변동 없이 있었는데요. 2월을 기점으로 2차 전지 기업들이 모두 동반상승하면서 당연히 에코프로비엠도 같이 동반상승하였습니다. 단 2달 만에 10만 원 돌파, 20만 원, 30만 원까지 쭉 그대로 상승하였고, 4월 10일 최고 고점인 31만 5천 원을 찍고 이후 그대로 하락하였습니다. 

 

최고 고점 돌파 이후엔 2차전지 관련 모든 주식들이 굉장히 큰 하락을 거듭하였는데요. 이 글을 쓰는 14일 오늘에는 그나마 잠시 하락을 멈추고 횡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시나 너무 큰 상승 이후라 세력이 주가펌핑 이후 이익실현을 일부 하면서 하락한 것도 있고, 2차 전지 기업들 자체의 하락세 때문에 동반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2개월 만에 약 3배 상승하는 엄청난 기염을 토하긴 했으나 모기업이나 다른 2차 전지 기업들보다는 살짝 덜 상승한듯한 느낌도 있네요.  

 

3. 에코프로비엠 재무 현황

에코프로비엠은 20년부터 전년대비 높은 매출과 이익을 달성하였고, 21년에도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후에도 22년에는 전년대비 4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계속  매출과 순이익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계 특성상 매출액 대비 이익률이 낮은편입니다. 영업이익 7%, 순이익률은 약 5%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원자재의 비용이 많이 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약간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재무구조로써는 나쁘진 않으나 약간은 불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권사 추산 23년 컨센서스는 22년 대비 매출이나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긍정적인 예측을 하였구요. 분기별로도 22년부터는 매년 매출과 이익이 늘었기에 23년에도 긍정적인 추산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영업이익은 높진 않았지만, 22년에 매출과 이익 등이 전년대비 2배 가까이 상승했음에도 주가는 오히려 더 안 좋은 모습을 보였던 것으로 보아 아무래도 이번 23년 2달 동안의 광폭상승은 재무상황과 무방하게 2차 전지 기업들의 비정상적인 상승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4. 정리 및 총평

전반적으로 에코프로비엠은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 관행에 중점을 두고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 분야에서 존경받는 기업입니다. 전기 자동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성장과 성공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경쟁과 글로벌 경제 상황 등 고려해야 할 위험도 있어 회사의 재무 성과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단 2차 전지 기업들이 동반으로 하락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4월 14일을 기점으로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하락이 멈췄다곤 하나, 현재 주가가 펌핑이 돼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면서 가격의 하락이 멈출 때를 기다려도 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현재 2차전지 사업 자체가 이 정도까지 광풍이 불만큼 압도적인 실적을 거양하고 있냐면 또 그것도 아니거든요. 세력들과 외인들의 동반 투자로 인해 엄청난 상승을 하긴 했으나, 매도세로 돌아선 지금은 앞선 2~3월처럼 계속 상승을 하기엔 힘이 부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거품이 꺼진 이후에 다시 주가를 본다면 그래도 전도유망한 분야이기에 주가 추가 상승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지금 주가가 최고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